암호화폐란?
암호화폐의 정의고팍스는 암호화폐 생태계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건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교두보를 지향합니다.
여러 매체에서 가상화폐와 암호화폐에 대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고팍스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라는 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관련 용어들의 정의
암호화폐암호화폐(cryptocurrency)는 암호학적 기법을 통해 보안을 담보하고 거래 내용을 블록체인 분산장부에 저장하여 은행과 같은 제3자의 보증 없이도
탈중앙화된 신뢰를 보장하는 새로운 자산 종류입니다. 예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있습니다.
가상화폐가상화폐(virtual currency)는 가장 광의적인 표현으로,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화폐의 개념을 모두 총칭하는 단어입니다.
유럽 중앙은행은 가상화폐를 “개발자들이 발행하고 통제하는, 규제되지 않은 화폐로써 특정 가상 커뮤니티에서 이용되는 화폐”로 정의하였습니다.
예로는 게임 생태계 내에서 거래되는 “골드”가 있습니다.
“a virtual currency is a type of unregulated, digital money, which is issued and usually controlled by its developers,
and used and accepted among the members of a specific virtual community.”
– European Central Bank – Virtual Currency Schemes (Oct 2012)
전자화폐전자화폐(digital currency)는 국가가 발행한 법정화폐를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한 지불수단을 뜻합니다.
가장 친숙한 예로는 교통카드와 PayPal 등이 있습니다.